13년만에 주식 호가단위가 변경되며, 이는 2023년 1월 25일부터 적용됩니다. 호가단위에 변경에 따라 주식시장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2023년 주식 호가단위 변경내용 및 시행일, 장단점 총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 주식 호가창 호가단위 변경
주식 호가가격단위인 틱단위가 변경됩니다. 틱사이즈는 각 종목의 가격대에 따른 최소 가격변동단위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존의 호가단위에 따른 구간들에 대한 변경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변경은 13년만에 이루어진 것이며, 자세한 호가단위 변경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주식 호가단위 변경시작일
- EXTURE 3.0 - 한국거래소가 자본시장 환경 변화와 시장참여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된 차세대 시장시스템
- 처리성능이 크게 개선되는 등의 성능개선과 주문폭증에 따른 오류를 방지하는 등의 안정성이 크게 강화될 예정
3. 주식 호가창 변경의 장단점
장점1) 유동성 향상
호가창단위가 보다 촘촘하게 배치됨에 따라, 해당 호가창에 걸리는 매수, 매도수량이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른 유동성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2) 가격 정확성 확대
현재 상한가는 +30%, 하한가는 -30%로 제한되나, 실제 호가단위에 따른 괴리에 의해 30%보다 낮은 선에서 제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는 호가단위가 변경되는 금액선에서 더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호가단위 변경에 의해 이러한 괴리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장점3) 적정가에 매수, 매도가능
호가단위가 크고, 호가에 물량이 없는 경우 그만큼 원하는 가격에서 매수 매도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호가단위가 보다 촘촘하게 바뀜에 따라 원하는 가격에서의 매수, 매도가 손쉬워질 전망입니다.
단점1) 공매도 세력의 활성화
현재 공매도는 업틱룰이 적용되어, 실제 주식을 팔때와 같이 시장가 매도가 불가하고, 한호가 높은 매도호가에 주문을 걸어야합니다. 주식 호가단위 변경으로 해당 금액대의 호가창이 촘촘해지면서 공매도 세력의 매도주문이 보다 편리하게 되고, 원하는 가격대에 매도 물량을 주문하는 것이 손쉬워지기 때문에 공매도 세력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2) 주가상승의 둔화
세력들이 주가를 올리기 위해서는 호가마다 원하는 물량을 얹어놓게 되는데, 호가단위가 촘촘해지면서 그만큼 많은 물량을 놓아야하고, 이는 세력들의 부담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가상승이 그만큼 둔화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